냐울당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개자이너 씸플레이입니다.

    파이썬에서 한 줄 주석 처리를 해보겠습니다.

     

    주석은 사전적 정의로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쉽게 풀이함. 또는 그런 글을 말합니다. 코딩에 익숙하신 분들은 주석이 왜 필요한지 알 수 있지만 처음 접하시면 갑자기 왜 주석이 필요하지? 하는 의문이 드실 겁니다.

     

    코드 중간에 넣는 주석은 메모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주석 처리를 하면 실제 실행되는 화면에서는 나오지 않으니 한글로 적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말입니다. 

     

    메모로도 활용 가능하지만, 여러 사람들과 협업일 경우 주석을 이용해 내가 짠 코드를 설명하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코드는 한눈에 파악하기 힘들지만 그 코드 주변에 주석으로 이건 이러이러한 코드입니다!라고 적혀있으면 자신이 짠 코드가 아니어도 알아보기 쉽겠죠.


    1. 주석 넣어보기

    파이썬 코드

    # 문자
    print('hello world')
    
    # 숫자
    print(3 * 5)

    코드가 잘 안 보이실 거 같아 코드 블럭에도 동일한 코드를 넣어봤습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파이썬에서 한 줄 주석은 #(샵)을 이용합니다. 샵 뒤쪽으로 저는 것은 모두 주석처리가 됩니다.

     

    다만 한 줄 주석이기 때문에 다음 줄로 넘어가면 주석 처리되지 않습니다.

     

    320x100

    2. 실행

    파이썬 실행화면

    주석은 실행화면에서는 나오지 않는다고 했는데 실제로 실행을 시켜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실행 단축키는 Ctrl + Shift + F10 입니다. 실행된 화면. 즉, 콘솔 화면을 확인해보면 주석은 전혀 출력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주석 의미

    주석의 의미

    주석은 메모나 내가 짠 코드를 설명한다고 했습니다. 그걸 예시로 보여드리기 위해 저런 주석을 달아봤습니다. 표시된 부분을 보시면 위에는 영어이고 밑에는 숫자입니다. 영어는 문자에 해당됩니다. 이걸 구분하는 게 중요하긴 합니다만 지금은 주석에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주석을 위에는 문자, 아래는 숫자라고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래에 있는 코드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들여다보지 않고 주석만으로도 아 위에는 문자고 아래는 숫자구나 하고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아주 간단한 것이라 슥 보면 알아볼 수 있지만 코드가 복잡해지면 주석에 달린 설명이 정말 가뭄에 내리는 단비 같습니다. 

     

    주석은 이렇게 제목처럼 달아줄 수도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coding/etc] - [Python] 파이썬 설치하기

    [coding/etc] - [Python] 파이참 설치 해보자


    그럼 이만.

    총총.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